[두통] 뇌혈관수축증후군 두통이란?
 글쓴이 :   |  작성일 : 16-03-23 |  조회 : 7,691
금일 아침 회사에서 일하던 도중 갑작스러게 머리 전체 두통이 심해 내원한 40대의 남자 환자

내월 2주 전부터 기침을 심하게 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이후로 기침을 할 때마다 두통이 심햇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 기침은 호전이 되었으나 머리가 울리는 듯한 두통이 지속적으로 계속되어 청담참튼튼병원 신경과를 내월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속 울렁거림, 구토 증상, 마비감, 어지럼증 등 다른 동반 증상은 전혀 없이 2주 전부터 시작된 간헐적인 두통이 내원일 갑자기 더 심해져 신경과를 찾게 되었다고 합니다.

문진표.jpg
 
뇌신경 문진표.jpg
[환자가 직접 작성한 두통 설문지]

Dr's opinion

누구나 한번은 두통을 겪게 됩니다. 두통을 보는 의사가 해야할 첫번째 일은 먼저 이 두통이 쉬면 점차적으로 호전될지, 아니면 정밀 검사를 통해 조속히 진단하여 중증질환을 막을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 환자의 경우 40대 이상이면서 일상생활을 유지하지 못할 정도의 강도!! 이런 갑작스런 두통의 경우, 벼락두통 양상인데요.

뇌 및 뇌혈관 이상을 감별해야만 하는 상황이라 바로 뇌MRI와 뇌MRA를 진행하였습니다. 검사결과 환자의 뇌MRI는 정상이었고, 뇌MRA는 사진에 보이는 초록색 화살표 표시와 같이 여러부분에서 흰색이 가다가 끊어진 현상을 볼 수 있는데요.

mri.jpg
 [2016년 청담참튼튼병원 신경과 뇌MRA]


그리고 뇌혈류 초음파상 양쪽 중대뇌동맥 혈류 속도가 정상보다 20이상 빠른 소견을 보였습니다.

검사결과.jpg
 

이 경우 혈관협착인지 혈관수축인지 감별이 쉽지 않으나 과거 찍었던 MRA가 있어 혈관수축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2일간 입원하면서 혈관이완제를 투여하였고, 두통이 완화되어 퇴원하셨는데요.

뇌 mri.jpg
 [2010년 타병원 뇌MRA]

뇌혈관수축증후군 두통이란?

뇌혈관수축증후군 두통이란 수일 또는 수주에 걸쳐서 반복되는 벼락두통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두통이 유일한 증상인 경우가 흔한데요. 혈관검사(혈관조영술, 뇌혈관MRA)상 동맥의 협착과 확장이 교대로 나타나는 소견을 보일 수 있습니다.

주로 성행위, 운동, 감정변화, 목욕 또는 샤워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데요. 일부 산모에서는 분만 후 환각제, 알파교감신경흥분약제, 세로토닌 촉진제 등의 혈관 수축 물질에 노출된 후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질환은 1개월에 걸쳐서 회복되는 경과를 보이며 두통 및 동맥협착도 없어지게 되는데요. 그러나 뇌졸중으로 인하여 영구적인 후유증(신경학적 이상) 소견이 남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만큼 갑작스런 두통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흔한 현상이라 여겨 넘ㄱ어가지 마시고 꼭 신경과를 찾아 검사를 받아보시길 당부드리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