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 [이석증] 누울때 어지러움, 움직일때 어지러움, 천장이 빙빙돌때, 반복적인 어지럼증
 글쓴이 :   |  작성일 : 16-03-31 |  조회 : 8,481
얼마 전 어지럼증을 주소로 내원하셨던 70대 여성분 역시 5개월 전부터 어지럼증을 느꼈음에도 뒤늦게 병원을 찾게 되셨는데요. 자리에 앉아 있을 때, 자려고 누울때 반복적으로 어지럼증이 심했다고 합니다. 5개월 전부터 며칠에 한번씩 증상이 있을 때는 참을만 했었는데, 점차 어지럼증 빈도와 강도, 지속시간이 늘어나면서 큰 병이 아닌가 걱정이 되어 내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청담뇌신경.jpg
 [환자가 직접 작성한 어지럼증 문진표]


어지럼증이 귀 안 달팽이관 전정신경의 문제인지, 뇌의 문제인지 감별하기 위해 비디오 안진검사 및 전정기능 검사를 시행하였습니다. 비디오 안진 검사 상 똑바로 누워서 고개를 좌우로 돌렸을 때 상당히 심한 안구진탕을 보였는데요.


안진검사.jpg
[처음 내원시 비디오 안진검사]


Dr's Opinion

환자분의 경우 70대 노령으로 5개월 전부터 점차로 악화되는 어지럼증을 주소로 내원하셨기에 어지러운 뇌졸중이나 어지러운 일과성 허혈성 발작은 아닌지 감별하기 위해 뇌 MRI, MRA를 시행하였습니다.

다행히 뇌 및 뇌혈관 MRI 상 급성기 뇌졸중을 보이는 소견은 없었습니다. 수평 반고리관 이석증임을 확진한 이후에 입원하여 오전/오후로 이석정복술을 시행하였는데요. 환자분의 경우 이석증의 원인은 나이, 비타민D 결핍, 심한 골다공증으로 이에 대한 치료도 같이 시행하였습니다.

3일동안 입원해서 치료한 결과, 퇴원시에는 어지럼증 증상이 모두 사라지셨습니다. 퇴원시 비디오 안진 검사에서도 안구진탕이 거의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안진검사1.jpg
 

어지럼증을 경험하는 여성분들이 많으십니다. 누울때 어지어룸, 움직일때 어질러움, 천장이 빙빙돌때 등 반복적인 어지럼증을 빈혈 때문은 아닌가 대숣지 않게 여기며 넘기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만큼 불편하고 지속될 시에는 꼭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